티스토리 뷰

봄에 하는 꽃구경은 주로 벚꽃이고 여름에 하는 꽃구경과 꽃여행은 거의 수국 여행을 하는 것 같아요. 장미꽃구경도 너무 좋지만 꽃이 오래가지 않아 좀 아쉽지만요. 여름의 대표적인 꽃 수국 키우는 법, 물 주기, 개화시기랑 꽃말 같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국이란?

파란-수국

이름

수국

영문명

Bigleaf hydrangea

원산지

중국

분포지

한국, 중국, 일본, 인도네시아, 히말라야, 아메리카

크기

높이 최대 1m, 꽃 지름 10~15cm

개화시기

6-7월

꽃말

냉정, 무정, 변덕, 변심 또는 진실한 사랑, 진심, 인내심이 강한 사랑 

 

 

탐스러운 꽃봉오리가 너무 예뻐 오죽하면 수국여행 이라는 말이 생길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수국 구경을 위해 여행을 떠나기도 합니다. 초여름에서 무더운 여름 중순까지 피는 꽃으로 원산지는 본래 중국이지만 일본에서 수국의 품종 개량이 더욱 활발한 편입니다. 잎은 두껍고 매끄러우며 꺾꽂이가 잘 되는 편이라 옮겨 심어도 잘 자랍니다. 물을 좋아하여 습기가 많고 비옥한 양질의 토양에서 잘 자라며 토양의 정질에 따라 꽃 색깔이 바뀌는 재미있는 꽃이기도 합니다.

 

제주도-수국밭
7월말의 제주

 

수국 키우는 법 (물주기)

수국은 초여름부터 늦여름까지 꽃을 피우는 식물로 여름철에 키우기 적합한 듯 하지만 의외로 서늘한 온도에서 잘 자랍니다. 직접적으로 해를 받는 곳보다는 간접광이 들어오는 곳이 좋고 반그늘에서 키우는 것도 적절합니다. 

 

물을 아주 좋아하는 수국은 화분의 겉 흙이 말랐을 때 물을 주어야 하며 항상 듬뿍 화분 속까지 젖을 수 있게 줍니다. 화분의 배수가 원활하게 잘 되는지 확인해야 하며 화분 받침에 물이 고이지 않게 해주셔야 합니다. 물을 좋아하지만 과습엔 약한 편이라 뿌리 썩음이 있을 수 있습니다. 

 

 

 

수국 가지치기와 분갈 하는 법

수국이 무럭무럭 자라 화분이 수국에 비해 많이 작다싶을때 분갈이를 해줍니다. 수국의 분갈이는 꽃이 진 후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존의 화분보다 조금 더 큰 화분을 사용해야 하며 배수에 원활한 흙을 써줍니다.

 

가지 치지는 수국의 꽃이 진 뒤 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의할 점은 꽃이 피지 않은 가지는 잘라내지 않아야 하며 꽃이 핀 가지의 두 마디 아랫부분을 잘라내는 것이 좋습니다. 이 가지는 물에 담아 뿌리를 내릴 수 있고 흙이나 마사토에 묻어 뿌리를 내리게 할 수 있습니다.

 

분홍색-파란색-수국

 

수국꽃의 색깔 바꾸기

수국의 꽃은 토양의 정질에 따라 수국 꽃 색깔이 바뀐다는 건 다들 알고 계시죠? 산성의 토질에서 키울 경우 수국의 색깔은 파란색이되고, 알칼리성의 토질에서 키울경우 수국의 색깔은 분홍색이 됩니다. 토양의 정질이 중성일 때는 수국의 색은 백색이라고 합니다. 이처럼 꽃 색깔을 바꿔 키워보고 싶다면 그에 맞는 비료를 주어 토양의 정질을 바꾸시면 됩니다.

 

 

 

 

탐스럽게 예쁜 수국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수국의 꽃말, 꽃 색깔 바꾸는법, 키우는법 등등이었습니다. 수국 개화시기에 맞춰 여행을 가 수국 배경으로 예쁜 사진 남겨보고싶네요. 다들 즐거운 식생활 되세요~